내 용 |
대박집으로 가는 점포 |
뭘해도 힘든 점포 |
1. 오픈하자마자 장사가 잘된다 | 자신이 선택한 아이템이 괜찮을거라 생각하고 앞으로 더 열심히 하면 더 좋은 성과가 있을거라 생각하고 한 번 더 마음을 추스린다. | 원래 오픈할땐 손님이 관심을 갖는 즉 오픈빨이라 생각하고 오픈빨이 끝나면 어떨지에 대한 걱정을 미리 한다. |
2. 오픈하여 시간이 제법 흘렀는데 장사가 생각보다 잘 안된다 | 무엇이 문제인지 되돌아 보고 내가 힘들더라도 길거리에 나가서 길가는 사람에게 전단지라도 돌려야지... 구멍가게도 3년 장사는 해야 자리 잡힌다는데... | 가게위치, 메뉴, 계절, 경기, 손님성향 등 모든 요인을 그것에 돌린다. 이미 자신감을 잃어가고 주위사람들의 말에 귀가 솔깃하기 시작한다. |
3. 오픈하여 지속적으로 장사가 잘된다 | 잘 되든 안되든 처음부터 결심한 홍보 광고를 지속적으로 이행한다. 내가 광고하지 않는데 누가 뭘 보고 우리 가게에 오겠나? | 잘되는 걸로 봐서 성공인 것 같다. 잘되고 있는데 무슨 광고? 차라리 광고비로 손님한테 더 서비스하면 되겠지. |
4. 전단홍보를 했는데 반응이 없다 | 전단 돌렸다고 바로 손님 오면 매일 돌리겠다. 오늘 안와도 올 사람은 갖고 있다가 내일이라도 올 것이다. 아니면 우리 상호 라도 기억하겠지 | 전단 돌렸는데 손님이 하나도 없는걸 보니 전단지는 효과가 없는게 확실하다. 홍보하나 안하나 손님 없으니 광고비가 너무 아깝다. |
5. 업무시간 | 오픈시간을 정확히 지키고 지정한 날이 아니면 절대 쉬는 경우가 없다. 12시까지 영업이면 손님이 없어도 그 시간까지는 기다린다. 혹 단골손님이 우리 가게에 왔다 문닫혀있으면 얼마나 실망할까??? | 자신의 필요에 따라 가게문을 열고 닫는다. 12까지 영업일 때 밤 10시 반 쯤 손님이 없으면 그냥 문 닫는다. 그 시간까지 기다려봐야 어짜피 없을 걸 속만 끓지... |
6. 써비스 |
남아 있는 재료가 상하기 전에 미리 무상으로 손님께 제공한다. 장사가 되지않아 그냥 버리는 한이 있어도 여유있게 준비한다. 한 사람이라도 재료가 떨어져 손님을 놓치면 안되니까... |
장사 안되어 버리게 되면 무지 아깝다. 준비한 재료가 없으면 안팔면 되지 뭣하러 많이 준비하나? 장사하는데 손님 숫자 예측하여 미리 준비하는게 무척 어려운 일이다. 버리느니 덜 준비한다. 써비스? 장사만 잘된다면야 뭘 못하겠는가? |
7. 재료 보관 | 항상 신선하게 준비하고 혹 장사가 안되어도 정해진 보관 일자에 맞춰 공급한다. 덜 신선한 재료는 과감히 버린다 | 손님이 이 재료로 끓이거나 버무리면 덜 신선한 줄 모른다. 내가 먹으니 맛만 좋은 걸... 생물로 쓰면 좋지만 아직 재료가 남았으니 냉동고에 GO GO !! |
8. 손님의 반응이 좋지 않을 때 | 미친놈!! 니 입맛에 맛이 없으면 다 맛없는거냐? 다음엔 너 같은 진상 오지 말아라!! 너 말고도 우리집 단골 많다 | 미친메뉴!! 메뉴가 형편없으니 손님이 안오지... 자신이 주인이 아니라 손님이라 착갹한다 |
9. 앞 김치찌개 집이랑 옆 콩나물국밥집이 장사가 무지 잘된다. 나는 안된다 |
주위 식당들이 잘 되면 우리집에도 언젠가는 그 손님들이 오시겠지. 아뭏든 주위가 잘 되어야 더불어 잘되는거지. 그나저나 우리 메뉴를 더 맛있게 만들고 홍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없을까? | 김치찌개, 콩나물국밥 잘 만드는 법에 대해 인터넷 검색에 열 올린다.... 드디어 어설픈 레시피로 만들어 본다. 이 정도면 대박이다 "점심특선 - 김치찌개3,000원, 콩나물국밥 2,500원" |
10. 매상이 점 점 더 떨어진다 | 가진 돈이 없는데.... 그냥 가게를 접어버린다. 그 것도 아니면 접는 날까지 홍보와 고객 서비스에 더 투자한다. 미친척 소주 천원에 주고 써비스로 막 퍼준다. 어짜피 망하는 과정인데... | 가진 돈이 없는데... 양을 줄이거나 가격을 올려서라도 손해를 만회해야겠다. 종업원도 짜른다. 장사도 안되는데 뭘.... 단가를 더 올릴만한 메뉴를 만들거나 그렇지 않으면 기존에 大자 말고 特大를 만들어야지. 그래도 올놈은 오고 안올놈은 안온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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