최근 “목적”과 “수단”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합니다.
특히 요즘 같은 불경기, 치열한 경쟁 속에서
경쟁하지 않고 이기기 위해서는 자신의 상품 또는 회사가
“수단” 이 아니라 “목적”이 되어야 합니다.
몇 일전 모 TV프로그램에 소개된
지방에 있는 한 개인택시의 이야기 입니다.
그 택시에 타는 승객에게는 각종 음료수와 김밥,
과일과 같은 간식이 무료로 제공되고
장르별로 음악이 준비되어 있어
개인취향에 맞게 음악을 틀어줍니다.
여성승객에게는 머리에 미스코리아 왕관을 씌어주고
레드카펫을 깔아 그 위를 걸어서 내리게 해줍니다.
택시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반응은 한결같이 좋습니다.
팁도 많이 받습니다.
벌써 1개월 예약이 꽉 찼다고 합니다.
결혼기념일,데이트,생일축하,
사랑고백을 하려는 고객이 전화로 예약을 한다고 합니다.
택시는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입니다.
A라는 지점에서 B라는 지점으로 이동하기 위한 수단일 뿐입니다.
그러나 이 택시는 이동하기 위한 수단에서
그 택시이어야 하는 “목적”으로 만들어 버렸습니다.
수 많은 택시가 있지만 반드시 그 택시 이어야 하는 이유!
수 많은 회사가 있지만 반드시 그 회사이어야 하는 이유!
건강 식품, 화장품 등 물건을 판매하는 업종에서도
“수단”이 아니라 “목적”이 되어 줄 정도의 가치를 갖는다면
경쟁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.
병원, 세무사, 컨설턴트, 변호사와 같은 전문직에도 해당됩니다
세무사는 장부를 정리하고 세금관련 업무를 대행해주는 “수단”입니다.
언제까지나 “수단”이 되는 세무사는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합니다.
가격경쟁에서 벗어 나지 못 합니다.
게다가 세무사가 남아 도는 현실이 되었습니다.
정부에서는 신속하고 저렴한 원스톱 세무 업무를
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.
변화하지 못 하고 “수단”을 업으로 이어간다면
전문직이라도 무너질 수 밖에 없습니다.
주변에는 안이하게 자본 투자해서
거대한 “수단”이 되고 있는 기업이 무수히 많습니다.
자동차메이커, 우후죽순처럼 생기는
대형쇼핑몰이 전형적으로 그렇습니다.
어쩌면 불황의 원인이 여기에 있었던 것은 아닐까요?
'요리 배워요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마케팅은 효과적입니까? (0) | 2009.04.17 |
---|---|
현명한 판매전략 (0) | 2009.04.17 |
두 가지를 주장하지 마라-카피의원칙 (0) | 2009.03.27 |
[스크랩] 음식점가격경쟁 (0) | 2009.03.02 |
실패를 성공으로 바꾸는 생각 (0) | 2009.03.02 |